고비용 산업제품에 대한 사업운영 검토안

렌탈사업

사업방향 검토

사업개요

편리성과 휴대성이 높은‘휴대용 교통안전 신호기’제품을 통해 고속도로 등 교통사고 예방에 기여하고, 지속적인 신제품 보급 확대
* 주요제품 : 휴대용교통안전신호기(LED 전광판 및 접이식 설계)

사업목표

09년 이후부터 정부의 도로 및 도로시설에 대한 점진적인 투자규모 증가(18년 6조 추정)와 교통안전제품 수요가 있음에 따라 교통 관련 관공서 납품 추진
* 주요관공서 : 경찰청(6,450개소), 한국도로공사(251개소), 소방청(2,947개소)

현황분석

휴대성이 높은 스마트한 제품으로 관공서의 니즈에는 부합하나 고가제품으로 공공기관 대량 판매가 어려워 시장점유에는 난항이 예상

사업 아이템에 대한 현황분석

외부요인/내부요인 강점(S) 약점(W)
기회(O) S – O 전략 W – O 전략
언택 트랜드 및 교통안전 니즈 부합 관공서 고객 중심의 비대면 스마트 제품으로 마케팅 추진 고비용 제품을 손쉽게 구매방안 마련
다수 관공서 납품으로 인지도 제고 필요
위협(T) S – T 전략 W – O 전략
유사제품 발생가능성 높음 첨단제품으로 고가 판매 전략 필요
장기간 시장점유 계획 및 실행방안 마련
테스트 제공 등 관공서 초기 납품으로 조기 시장 점유 필요

전략방향

정부기관 등 관공서 중심으로 고객을 타켓화하고, 판매/ 마케팅/장기간 시장점유 방안 등을 수립하여 추진

렌탈서비스 적용검토

렌탈사업 배경

1998년 웅진코웨이에서(생활가전 렌탈 사업) 처음 시작되었으며, 최근 합리적인 소비트렌드와 정기적인 관리서비스에 대한 렌탈업이 정착되고 있는 상황

시장규모

개인 및 가정용품, 산업기계 및 장비, 차량 등을 포함한 국내 렌탈 시장 규모는 2020년 40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
* 산업기계 및 장비 시장 11조원 이상으로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

양호하게 성장 중인 국내 렌탈 시장

자료 : KT 경제경영연구소, 삼성증권 추정

렌탈사업 필요성

신제품, 신기술이 빠르게 출시되면서 제품 가격은 비싸지고, 제품의 사이클 역시 짧아지면서 소비자들은 구매보다는 렌탈을 선호 소비자 입장에서 주기적인 부품 교체나 관리가 어려운 제품에 대해서는 월 사용료를 지불하면서라도 전문적인 관리 서비스를 제공받고자 하는 수요가 높음

시사점

렌탈사업은 신제품 출시에 적합하고 월납입 비용형태로 계약이 용이함, 장기계약시 타 유사업체 경쟁우위 선점 할 수 있음
→ 정부납품 B2B 고가제품으로 렌탈사업이 적합할 것으로 보임
* 기존 렌탈 사업을 분석하고 산업제품에 맞는 렌탈서비스 정책 개발 필요

추진방향

신제품(제품 업그레이드) 출시 및 제품 제공을 목적으로 렌탈서비스 사업구조를 개발하고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높은 진입장벽을 보유 필요
*새로운 품목들을 지속 추가 및 전문성 사후관리가 핵심 포인트

사업목표[목표]

1. 스마트 안전교통 신호기분야 서비스기업으로 자리매김
2. 교통관련 관공서 납품으로 안전사고 예방에 기여
3. 안전관련 첨단 스마트제품으로 독보적인 경쟁력 우위기업
→ 안전분야 스마트기업 “독점적 제품 및 서비스기업 NO.1”

2020 미션[Mission]

관공서 50개소 납품 추진

2020년
전략목표
(방향)

· 온라인체계 구축 – 홈페이지 개선, 제안서, 온라인 홍보
· 판매정책 – 렌탈서비스 가격정책, 서비스, 오프라인운영
· 신제품 운용계획 – 렌탈서비스와 신제품 운용안 수립
· 인지도 제고 – 특허, 인증, 조달청 등 공공기관 납품

2020년 세부실행 추진과제

01. 온라인 정보 확산

렌탈서비스 홈페이지 적용,
공공기관별 맞춤형 제안서 제공,
사용후기 등 온라인 마케팅 추진

02. 렌탈서비스 운용

합리적인 렌탈 가격 책정, 서비스 및 멤버쉽 비용, 오프라인 운영 정책 마련 및 실행

03. 신제품 계획

신제품 적용에 대한 계약, 기존제품
대체 납품 비용산출 년 1회 신제품
출시를 기준으로 생산량 등 검토

04. 인지도 제고방안

특허, 인증, 조달청 등 온라인
사이트 등재 / 사전 테스트,
이벤트 운영 등으로 조기 납품 추진